간세포에서 기원한 악성종양 간암 초기 증상 원인 치료 예방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간암 개요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면 대부분 간세포에서 기원하는 간세포암을 말합니다.
처음부터 간에서 생기는 원발성 간암과 다른 장기에 발생한 암이 간에 전이되어 생기는 전이성 간암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면 원발성 간암을 뜻한다고 합니다.
성별에 관계없이 전체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중 위암 다음으로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간암 초기 증상
초기에는 간세포암을 진단할 만한 특이한 증상이나 징후가 없다고 합니다.
뚜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간이 있는 오른쪽 윗배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음
- 간암이 빠르게 커질 때에는 같은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황달, 식욕부진, 체중감소가 생길 수도 있음
-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 없이 우연히, 혹은 정기검사에 의하여 발견됨
간암 원인
- 간암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B형 간염이나 만성 C형 간염,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간경변증 등
-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코올에 의해 간의 파괴와 재생이 반복되는 경우 간암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고 함
>외국의 한 전향적인 연구에 따르면
B형 간염 항원 보균자의 경우 간세포암의 발생 위험도가 20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간암 치료 예방 방법
간암을 가장 확실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수술로 암 조직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간이식의 성적이 매우 우수하여 간기능이 나쁘거나 종양 개수가 많아 수술적 절제가 어려운 경우 간이식으로 완치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백신을 접종하여야 하며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야 함
- 과도한 음주를 피해야 함
-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이나 간경변증과 같은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간암 감시검사을 통하여 조기에 진단할 수 있도록 주기적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
※ 간암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구요^^
>병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간암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치료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